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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개론

인상 형성의 단서/인상 형성의 일반적 특징

by Fioco 2022. 6. 23.

(3) 행동단서들

 

우리는 어떤 사람이 행동하는 것을 보고 그 사람에 대한 인상을 형성한다. 인상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단서에는 몸의 움직임과 제스처, 몸의 자세, 타인과의 거리 등과 같이 다양한 비언어적 단서가 포함된다. 이러한 행동단서들은 사람의 성격, 능력, 가치관, 사고방식 등을 추론하는 단서가 된다. 비언어적 행동은 대인관계에서 우리의 감정과 의사를 표현하는 주요한 수단이 된다. 따라서 이러한 비언어적 행동단서가 상대방의 심리적 상태를 파악하는 근거가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3) 인상 형성의 일반적 특징

 

한 사람에 대해 얼굴 생김새, 옷차림새, 행동단서로부터 여러 가지 정보가 동시에 주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 어떤 사람에 대한 사전 지식이나 인물평과 같은 정보도 주어진다. 이와 같이 정보 전달방식이나 전달된 정보의 순서가 인상 형성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인상 형성의 통합과정에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 특징이 있다. 

 

(1) 일관성

 

사람들은 타인에 대해 형성한 인상을 일관성(consistency)있게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즉, 타인에 대해 어떤 인상을 형성하고 나면 모순되는 정보가 있다 해도 그것을 무시하려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에 대해 신체적인 매력을 느껴 그 사람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나면 신체적인 매력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는 지적 능력, 성격 특성 등에 대해서도 긍저적인 평가를 내리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이 외모, 지명도, 학력 등과 같이 어떤 사람이 갖고 있는 한 가지 장점이나 매력 때문에 관찰하기 어려운 다른 성격적인 특성들까지도 좋게 평가하게 되는 것을 후광 효과(halo effect)라고 한다. 어떤 사람에 대한 전반적인 호감 정도에 신체적인 외모가 미치는 영향은 실로 막강한데 매력적인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더 재미있고, 안정되어 있으며, 사교적이고 독립적일 뿐 아니라 신나고 성격이 온화한 것으로 평가받는 경향이 있다. 즉, 신체적 매력의 후광 효과는 신체적인 아름다움과는 무관한 몇 가지 영역에까지 일반화된다. 

 

(2) 초두 효과

 

우리가 어떤 사람을 처음 만나면 몇 가지 단서나 정보를 근거로 하여 첫인상을 형성한다. 이와 같이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제시된 정보보다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초두 효과(primary effect)라고 한다. 초두 효과가 나타나는 이뉴는 먼저 들어온 정보에 근거하여 일단 인상을 형성하게 되면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는 그 인상에 들어맞도록 받아들여지기 때문일 수 있다. 또 처음 제시되는 정보에 대해서는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지만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에 대해서는 주의를 덜 기울이기 때문일 수도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 알버트 메라비안은 사람이 다른 사람을 어떻게 인지하는지를 알아보는 첫인상 실험을 했다. 그 결과 시각적 효과 55%, 목소리 35%, 말 하는 내용 7%와 같은 기준으로 형성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뇌는 첫인상을 가장 오래 기억하고 있고, 이처럼 첫인상이 나중에도 강력한 힘을 미치는 것을 초두 효과라고 한다. Asch(1946)는 피험자들에게 가상적인 인물에 대한 성격을 묘사하는 형용사들을 나열하여 제시하고, 피험자들이 그 인물에 대하여 느끼는 인상이 무엇인지를 쓰게 하여 분석하였다. 한 조건에서는 형용사의 순서가 '똑똑하고, 근면하고, 충동적이며, 비판적이고, 고집이 세며, 질투심이 강함' 이었고, 다른 비교조건에서는 똑같은 형용사들을 제시순서만 뒤바꿨을 뿐이다. 피험자들은 긍정적인 형용사들이 먼저 제시되었을 때 상대방 인물에 대하여 보다 호의적인 인상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이민규(2000)가 제시한 실험을 해보자. 먼저 아래의 글을 천천히 읽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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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크 루소는 프랑스의 작가이며 사상가로서 우리에게는 '자연으로 돌아가라' 고 외친 사람으로 잘 알려져 있다. 교육 소설 '에밀'의 작가이며 당시 계몽주의 사상가들과 함께 프랑스 혁명의 정신적 지주였으며 감정의 해방을 주장하여 페스탈로치에게도 많은 영향을 준 사람이다.

다 읽었으면 다음에 제시된 문항을 읽고 '루소'의 성격을 추측해서 답해 보고 총점을 계산해보자.

 

이번에는 제임스에 대한 글을 읽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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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임스는 다섯 명의 사생아를 고아원에 버렸다. 또한 연상의 과부뿐 아니라 자기 집의 가정부와 자기가 부렸던 아랫사람, 그리고 하숙집 딸 등 닥치는 족족 성희롱을 했다.

루소에 대한 성격을 추측했듯이 다음 문항을 읽고, 위에서 읽어 본 '제임스'의 성격을 추측해서 답해 보고 총점을 계산해보자. 결과가 어떻게 나왔는가? 두 사람의 점수는 같은가? 아니면 다른가? 아마도 대부분의 경우 '루소'에 비해서 '제임스'의 성격을 나쁘게 평가했을 것이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위에 적은 '제임스'와 장자크 루소가 다른 사람이 아니라 동일인이라는 것이다. 편의상 가명을 써서 제시했을 뿐이다. '제임스'에 대한 내용은 루소의 책 '고백'에서 그가 고백한 내용이다. 만약 여러분이 위의 내용을 미리 읽고 그것이 루소에 대한 이야기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면 루소에 대한 여러분의 평가는 많이 달라졌을 것이다.

 

(3) 부정성 효과

 

한 사람에 대해 좋은 평과 나쁜 평을 함께 듣게 되면, 좋은 평보다 나쁜 평이 전체 인상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학을 하는 경향이 있다. 즉, 어떤 사람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정보의 양이 비슷할 때 우리는 그 사람에 대해서 중립적인 인상을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인상 쪽으로 기울어진다. 이렇게 긍정적인 정보보다 부정적인 정보가 인상형성에 더 큰 비중을 차지하는 현상을 부정성 효과(negativity effect)라고 부른다. 이러한 부정성 효과가 나타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다른 사람에 대해 평가할 때 칭찬은 잘 해도 좀처럼 단점을 말하지는 않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부정적인 평을 듣게 되면 훨씬 더 중요하고 신뢰로운 정보로 느끼기 때문이다. 또 그 사람과 직접 접촉해야 하는 처지에 있는 사람은 상대의 단점이 줄 부담에 대해서 더 민감해 질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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